Modern Man in Search of a Soul

2018. 11. 18. 17:04 from Lectura


  - 2018.10, C.G. Jung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을 아주아주아주 단순하게 내가 기억하는 형태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꿈은 소망충족의 형태이다. 하지만 늘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않고 암시적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 또한 꿈은 인과관계를 모두 나타내지 않는다, 축약하거나 압축해서 소망을 표현한다. 

이 책은 프로이드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칼융의  책이지만,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종교적인 측면이 강하게 느껴진다. 현대의 인간은 맹목적인 종교로 부터는 해방되었지만, 그로인해 삶의 목적을 상실하기가 쉽고, 신경증이 발병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적인 각성을 통해 삶의 목적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아래와 같은 인디언의 이야기를 인용하고 있는데, 오늘날의 문제점과 일치한다. 

  - “We don’t understand the whites; they are always wanting something - always restless - always looking for something. What is it? We don’t know. We can’t understand them. They have such sharp noses, such thin, cruel lips, such lines in their faces. We think they are all crazy.”

인류는 근대 이후 물질적인 추구를 통해 많은 문제를 해결했지만, 영적인 측면에서는 길을 잃고 말았다. 그리고 영적인 삶의 측면 없이 살아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The modern man has lost all the metaphysical certainties of his medieval brother, and set up in their place the ideals of material security, general welfare and humaneness. But it takes more than an ordinary dose of optimism to make it appear that these ideals are still unshaken.

신경증이나 다양한 정신병의 원인 중 하나로, 목표를 잃은 현대인을 제시한다. 물질적인 만족 만이 아닌,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하는 인간이기에 삶의 의미를 찾는 일에 실패하면 다양한 정신적 긴장이 나타나고, 때로는 정신분열증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우리의 잠재의식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식을 하지 못하고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다. 

  - What drives people to war with themselves is the intuition or the knowledge that they consist of two persons in opposition to one another. The conflict may be between the sensual and the spiritual man, or between the ego and the shadow. It is what Faust means when he says “Two souls, alas, dwell in my breast apart.” A neurosis is a dissociation of personality.

  - A psycho-neurosis must be understood as the suffering of a human being who has not discovered what life means for him.

  - When we speak of the spiritual problem of modern man we are dealing with things that are barely visible - with the most intimate and fragile things - with flowers that open only in the night.

짧은 논문을 엮은 것과 같은 구조의 책으로, 전체적으로 통일된 그림을 얻기는 어렵지만 영적인 문제점을 학문적인 방향에서 접근한 학자의 시도를 보는 것은 무척이나 새롭다. 융은 삶의 종교적인 측면이 삶 자체와는 분리된 성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 일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일찍부터 고민했고, 심리분석 상담가는 환자의 이런 형이상학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다. 성공적인 삶을 살다가 중년의 위기를 맞는 전형적인 ‘소프라노스’ 와 같은 케이스의 근본원인을 삶의 영적인 부분까지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한 셈. 

책에서 만나는 다양한 경구만을 가지고도 읽을 만한 가치가 있음. 


Posted by 중년하플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