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글
[읽고정리하기] 맬서스, 산업혁명 그리고 이해할 수 없는 신세계
중년하플링
2010. 3. 14. 13:39
2010.3, 그레고리 클라크
산업혁명이 발생한 이유를 알려준다는 책인데.. 정말 읽기 어렵고, 간단한 이야기를 한 장에 걸쳐서 소소한 데이터를 나열한 재미없는 책이다. 결국 제대로 다 읽지도 못한듯 한데... 주장하는 내용을 정리하면..
1. 1800년대 이전 산업시대는 맬서스 트랩에 걸려있던 시대다. 즉 기술이 발전해서 생산량이 늘어나면 그만큼 인구가 늘어나서 평균적인 생활수준을 다시 낮추는 매커니즘이 작용했다.
2. 때문에 1800년대 이전의 생활 수준은 급격한 차이가 있지 않았다. 석기시대 수렵채집인이 1800년대 이전 근로자에 비해 평균적인 삶의 수준이 높을때도 있었다는 다양한 증거가 있다.(평균 수입, 신장 등..)
3. 이러한 맬서스 트랩에서 벗어나게 된 이유는.. 누적된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사회적으로 부자들의 유전자가 펴지면서 근면, 성실과 같은 특징들이 사회 전반에 퍼져나가, 사회전체적인 생산성의 향상이 있었기 때문이다.
4. 이러한 변화가 영국에서만 일어나게 된 것은 영국사회가 부유층이 빈곤층에 비해 더 많은 자손을 낳을 수 있도록 사회적 구조가 있었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논지가 맞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직관적으로 '아 그렇겠다... '라는 이해가 가는 주장은 아니다. 산업화 원인이라든지 현대 국가간 빈부 격차의 원인에 대해서는 '세계체계론' 이 좀 더 설득력있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읽기가 쉬운것도 아니고, 주장하는 바가 그럴듯 하게들리지도 않는다. 학술서적인가?